서론
2025년 한국 영화는 급격하게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 이후에 넷플릭스, 티빙, 디즈니와 같은 OTT 플랫폼이 등장하면서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영화산업은 급격하게 변화하였다. 더군다나 2024 년 이후에는 AI 기술 또한 영화에 반영되기 시작하였다. 예를 들어 AI를 활용한 CG, 대본 등이 있을 수 있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기술은 한국 영화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도 확장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5년에 예상되는 한국 영화 산업에 대해서 자세히 분석해 보겠다.
2025년 한국 영화 시장분석
2025년 한국 영화 시장은 독립영화와 대형 블록버스터가 흥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대규모 자본이 투입된 영화들이 주목받을 것이다. 또한 대형 블록버스터와 상반되는 한국 독립영화는 계속해서 세계 영화제로 뻗어나갈 것이다. 이전에는 마블과 같은 할리우드 영화가 강세를 보여왔지만, 한국의 대형 블록버스터 영화들이 세계 영화시장을 차지해 나가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추세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범죄도시, 카지노, 승리호 등이 있을 수 있다. 또한 해당 작품들의 공통점은 넷플릭스, 디즈니와 같은 OTT 플랫폼이다. 사실 2019년 팬데믹부터 위드 코로나 시대인 현재까지 영화관에서 영화를 보는 사람들이 많이 줄어들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는 OTT 시장과의 경쟁이라고 볼 수 있겠다. 한국 영화시장은 흐름에 따라 글로벌 영화시장에서 상당한 강세를 보이고 있다.
2025년 한국 영화 제작 방식의 분석
위드 코로나가 시작되고,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한국 영화 제작 방식 또한 변화해 왔다. 서론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AI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제작방식이 상당히 효율적으로 변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국내의 AI 활용한 CG 또는 시각적 효과와 시나리오 생성 기술은 세계적으로도 상당히 큰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AI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SF 영화가 2025년에는 더욱더 흥행할 것이며, OTT 플랫폼과의 협업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AI 기술이 많이 발전하였지만, 아직은 완성도가 관람객이 만족할 만큼 완성도가 높지 않다. 따라서 AI 기술을 활용한 영화 제작은 제작 자본의 어려움이 있는 독립영화부터 블록버스터 영화 순으로 활용도를 높여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2025년 한국 영화 배급사 전략의 변화
영화 제작 방식 또한 변해가면서 배급사의 전략 또한 변화해 가고 있는 추세이다.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이전에는 영화가 극장에서 개봉되는 배급의 형태였다면, 현재는 극장뿐만 아니라 OTT 플랫폼에서만 개봉을 하거나, 시리즈 별로 다른 플랫폼에서 영화를 개봉을 하는 경우도 있다. 2025년 한국에서 가장 유행하는 영화는 배급 형태는 인터넷 또는 유튜브에서 배급되는 2분 영화이다. 2분 영화는 말 그대로 2분 런타임 영화로 바쁜 현대인들 사이에서 출퇴근 시간에 시청할 수 있는 숏폼 영화이다. 2분 영화라고 해서 독립영화와 같은 형태가 아니라, 유명배우가 주연을 하고, 퀄리티가 높기 때문에 더욱더 인기를 얻어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현재는 영화관에서는 영화 배급뿐만 아니라 OTT, 유튜브 등 다양한 형태를 통해 영화를 배급하고 있으며, 이는 국내외 영화제 및 세계 영화시장에서도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이러한 형태의 영화들은 2024년 칸 영화제에서 한국 영화 3편이 경쟁 부분에 진출하며 한국 영화의 글로벌 영향력이 더욱 거지고 있음을 잘 보여주고 있다.
결론 및 고찰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한국 영화는 팬데믹 시점부터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AI 기술을 활용한 영화제작, 그리고 배급 형태까지 변화해 가고 있는 영화 시장은 향후 더욱더 빠르고 다양한 형태로 변화할 것이다. 특히 출퇴근 시간에 볼 수 있는 2분 영화가 가장 인기라는 것은 가장 큰 충격을 안겨준다. 사람들은 더 이상 극장에서 팝콘을 먹으며 영화를 보는 것만을 추구하지 않는다. 집에서 영화관 분위기를 연출하며 OTT로 최신 영화를 보거나, OTT에서만 개봉되는 영화를 보기 시작했다. 또한 극장 개봉 영화보다 OTT에서 단독으로 개봉되는 영화가 별점이 더 높은 경우도 있다. 앞으로 한국 영화 산업이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새로운 기술 도입, 해외 시장 공략, 다양한 배급 전략이 필수적으로 요구될 것이다.